목차
1. 당뇨병 학생 현황 파악
2. 건강증진 부 구성 및 역할
3. 당뇨병 의료관이 계획 및 당뇨병 관리 물품 제출
4. 당뇨병 학생 개별 지원계획
당뇨병 학생 지원관리 주요 내용
1. 당뇨병 학생 현황 파악
각 학교에서 당뇨병으로 처음 진단된 학생의 경우 담임교사, 보건교사, 체육 교사에게 보호자가 이를 알리고 있으나. 학교에서도 정기적인 학생 현황 파악을 위해 새 학기마다 이에 대한 공지와 소통이 이뤄지도록 행정적인 절차를 수립하여 실시한다. 또한 학생들도 변화 사항을 학부모님과 소통을 통하여 철저히 계획한다.
2. 건강증진 부 구성 및 역할
건강 증진 부의 목적은 당뇨병 학생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위한 지원 및 보호가 목적이며, 부서의 명칭, 구성원 등은 학교장의 재량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며, 기존의 학생 건강 증진 관련 부서의 역할 강화 및 보완 등을 통한 추진이 가능하다. 구성원으로는 학교장, 보건교사 또는 보건 업무를 맡은 일반교사, 담임교사, 영양교사, 체육 교사 등이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보호자와 학생도 구성원에게 해당한다.
3. 당뇨병 의료관이 계획 및 당뇨병 관리 물품 제출
보호자가 당뇨병 학생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 학생 건강 정보를 학교에 제공하기를 원할 경우, 보호자는 학생과 담당 의사와 함께 당뇨병 의료관이 계획을 작성하고, 학교에 제출한다. 당뇨병 의료관이 계획을 제출하는 시기는 당뇨병 진단 직후 및 전학 시, 매 학년 초, 당뇨병 관리에 중요한 변경 상황이 발생한 경우 예를 들어 학교 상황(식사 시간의 변경, 수학여행, 신체 활동 변경 등), 자기 관리 수준(자가 주사 가능 유무) 등, 자기 관리 방법(인슐린 주사법의 변경, 연속혈당기나 인슐린펌프의 착용 개시 또는 중단, 목표 혈당의 변경 ) 등의 학교에서 알아야 할 사항이 생겼을 때 보호자는 학교에 제출합니다. 당뇨병 의료관이 계획에는 일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으로는 학생의 정보(당뇨병 유형, 진단일 등 포함), 응급상황 대처를 위한 연락처, 목표 혈당과 혈당 측정 관련 정보, 인슐린 치료 및 약물 관련 정보, 저혈당 및 고혈당 등 응급상황 시 조치계획, 운동 및 식사 관련 정보 및 조치계획, 학교 보관용 당뇨병 관리 물품, 기타 의료진 주의 사항 및 권고사항을 포함한다. 보호자는 당뇨병 의료관이 계획과 함께 당뇨병 관리 물품을 제출한다. 다만, 학교의 상황에 따라서는 당뇨병 관리 물품을 제출하는 시기 등은 협의하여 조정할 수는 있다. 당뇨병 관리 물품은 비상 관리 물품과 일반관리 물품으로 구분된다. 우선 비상 관리 물품은 응급상황(저혈당, 고혈당으로 인한 의식 저하 등)과 특수상황(수학여행처럼 학교 밖에서 숙식하는 경우, 재난 상태 등)에 대비하여 준비하는 물품이다. 가능하면 상기 경우에만 개봉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일반관리 물품으로는 학생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중에 인슐린 주사기를 집에 높고 오는 경우, 저혈당 간식을 보건실에서 섭취하는 경우, 혈당을 급히 측정하여야 하는 경우처럼 일상생활 중 비상 관리 물품을 개봉하지 않고도 쉽게 사용하기 위해 준비해 놓은 물품들이다. 학교에서 제출하는 당뇨병 관리 물품은 보호자와 학교, 건강증진 부가 상의하여 정하도록 한다. 비상 관리 물품의 예로는 혈당 측정 도구, 인슐린 인슐린 주사 도구 및 알코올 솜, 글루카곤(주입 도구 포함), 케톤 측정 도구, 저혈당 간식, 인슐린펌프 주입용 세트(사용 중이면)와 건전지, 연속혈당 측정용 센서(사용 중이면) 등이 있다. 비상 관리 물품은 학생과 보호자, 학교 간에 상의하여 목록을 추가할 수 있다. 비상 관리 물품은 사흘분(72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분량을 제출하고, 비상사태 이외에는 개봉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비상 관리 물품을 사용한 경우 사흘분 사용 분량을 보호자가 다시 제출하도록 한다. 비상관리물품을 제출시 보호사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하도록 안내한다.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는 것으로 제출하고, 상온 보관용과 냉장 보관용을 구분하여 비닐 지퍼백에 넣어 제출하며, 학기당 1회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유효기간이 지난 물품과 부족한 물품은 보충하며, 물품을 사용하였다는 공지를 받은 후 곧바로 보충하도록 한다. 일반관리 물품은 비상 상황이 아닌 일반상황에서 예비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목적이므로, 반드시 제출해야 할 필요는 없으며, 보호자와 학생, 학교가 상의하여 제출 필요성을 정하도록 한다. 일반관리 물품은 비상 관리 물품 중 보충적으로 비치할 품목을 보호자와 학생이 정하고, 소량의 물품을 추가로 제출하도록 한다. 이는 학교에 따라서 보관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비상 관리 물품의 목록에서 냉장 보관용은 인슐린 펜, 인슐린 병, 글루카곤, 저혈당 간식이 있으며, 실온 보관용으로는 혈당측정기와 건전지, 채혈기, 채혈침, 혈당 측정 검사지, 케톤 측정을 위한 소변 체온 측정지, 혈액 케톤 측정지, 혈액 케톤 검사지가 있다. 펜형 인슐린용 바늘, 주사기, 알코올 솜이 있으며 인슐린펌프나 연속혈당 측정용 센서도 사용 중이면 실온에 보관할 수 있는 비상 관리 물품 목록에 속한다.
4. 당뇨병 학생 개별 지원계획
건강증진 부는 학생 및 보호자와 함께 당뇨병 의료관이 계획의 내용을 기반을 개별 당뇨병 학생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당뇨병 학생 개별 지원 계획을 작성한다. 혈당 측정계획(혈당 측정 장소, 시간, 학생의 자기관리 기술, 혈당측정기 정보), 인슐린 주사 지원계획(주사 장소, 시간, 용량 결정, 주사투여, 주입 방식), 저혈 당시 응급처치 계획, 당뇨병 관리 물품 목록 및 보관 장소, 건강증진 부와 교직원을 교육하고 관리하기 위한 계획 및 일정을 작성한다. 당뇨병 학생 개별 지원계획을 작성되면 다음과 같은 문서를 공식화하여 공유한다. 학생 개별 지원계획서 작성, 학부모와 내용 공유 및 학부모 확인 서명, 학부모 서명 완료 문서 학교장 결재가 포함된 내부가 안, 결재 완료된 최종본을 건강증진 부 등 학교 구성원과 학부모에게 공유한다. 당뇨병 학생 개별 지원계획 작성할 때는, 학생이 병원 진료로 인해 학교를 빠지게 되거나 조퇴하는 것에 대한 논의는 필요하다. 병결 처리가 될 경우 개근상을 못 받는 것 이외에 불이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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